본문 바로가기
일상

강북삼성병원 종합검진센터 건강검진 후기 1 - 대장내시경 준비

by devscb 2023. 1. 11.
반응형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 건강검진을 하라고 하여서 시청역 부근 강북삼성병원 종합검진센터를 다녀왔었습니다.

 

건강검진을 받기 전, 대장내시경을 예약했었는데요, 입력한 주소로 2주전에 대장을 비우는 장 정결제 약을 보내줬었습니다.

 

쿨프렙산이라는 약을 줬는데요, 물에 타서 먹으라고 통도 줍니다. 500ml짜리입니다.

 

 

쿨프렙산 A제, B제 두개가 한 세트로, 총 4개의 세트가 있었습니다.

 

 

 

두개를 섞어서 물에 타서 총 2L를 마시고, 물 1리터를 더 마셔야 장 정결이 됩니다.

 

 

대장 내시경을 할때, 최소 3일전부터 식단관리를 하여야 한다고 하여 저는 4일전 저녁때부터 좀 가려먹었던거 같습니다.

깨나 씨, 김, 미역, 등은 절대 피하였습니다.

 

 

4일전 저녁은 크림없는 빵이랑 우유를 먹었습니다.

3일전 점심은 삶은계란과 사과를 먹었습니다. 사과의 씨는 절대로 먹지 않았습니다.

3일전 저녁은 순두부와 흰밥을 먹었습니다. 잡곡밥 안되고, 무조건 흰밥먹어야 된다고 했습니다.

2일전 점심 저녁에도 순두부와 흰밥을 먹었습니다. 저는 평소에도 싱겁게 먹어서 간장이나 소금 간도 안하고 먹었습니다.

그래도 약간의 간장은 되고, 소금간도 해도 괜찮습니다.

1일전 점심 저녁은 아무것도 없이 흰죽만 먹었습니다. 평소에 싱겁게 먹고, 계속 씹다보면 단맛이 나오기 때문에 먹을만 합니다. 깨, 참기름, 간장등 다른 것 첨가하지 않고 드셔야 합니다.

아침은 평소에도 걸렀기떄문에 챙겨먹지 않았습니다.

 

저녁은 6시 이전에 먹어야 된다고 했으나, 죽끓이는데 시간이 좀 걸려서 7시쯤에 먹었고, 괜찮았습니다.

 

 

건강검진 당일날, 오후검사여서 5시쯤 일어나서 약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6시부터 먹는것이라고 했으나, 건강검진 받으러 가다가 지릴수 있을거 같아서 좀 일찍 먹었습니다.

 

500ml 2통을 먹고 나도 바로 신호가 오지는 않다가

한 30분 지나니 신호가 오기시작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한시간정도 지나야 신호가 오기도 하더군요.

 

1시간 30분 이후에 2통을 더 먹는거였는데,1시간 30분 동안 내내 계속 화장실을 갔습니다.

먹은게 없어서 그런지 처음부터 변이 묽게 나왔습니다.

약간의 건더기가 있었는데, 건더기가 전혀 안나올때까지 화장실을 가셔야 합니다.

 

항문으로 오줌을 싼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색깔도 딱 오줌색이 나올떄까지 화장실을 가야 장이 잘 비워진 것입니다.

저는 2번째 2통을 먹기 전에 이미 오줌처럼 나왔는데요,그래도 다 먹는걸 추천해서 꾸역꾸역먹었습니다.

 

맛은 사람들이 역겹다고 할 정도라고 하는데,

첫 500ml 먹을때는 솔직히 맛있었습니다. 전날 먹은게 없어서 단맛나는게 좋았습니다.

맛이 딱 포카리스웨트 느낌인데, 먹다보면 맛이 느껴져서 짠맛도 느껴졌습니다.

그럴땐 맛을 느끼기전에 그냥 쭉 들이키면 쉽게 먹을수 있었습니다.

 

단맛 위주로 느껴야지라는 생각으로 마시면 됩니다.

이게 역한이유가 대장검사때문에 먹는거라고 생각해서 사람들이 역하다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그냥 음료수라고 생각하고, 운동끝나고 먹는 음료라고 생각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정 아니다 그러면 물 대신 토레타 음료를 섞어서 마시는분도 있었습니다.

색깔없는 맑은 음료에 타먹으면 머든 괜찮은거 같습니다.

 

암튼 저는 다 먹고, 대장으로 오줌싸는 느낌, 대장에서 나온 수분색깔이 딱 비타민제 먹고 난뒤 오줌색이 될떄까지 화장실을 갔다왔었습니다.

 

다른사람들은 약 먹는게 힘들다고 하는데, 저는 화장실을 너무 왓다갔다해서 항문이 아픈게 좀 더 고통스러웠던거 같습니다.

중간에 약을 먹다가 마시는분이 있는데, 그러면 장이 제대로 안비워져서 내시경검사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만약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예약하신다면, 건강을 위해 꼭 참고 모든 약을 다 먹고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검강검진센터에 갔을때는 수면 내시경으로 했기에 따로 고통받을 일은 없었습니다.

따로 아무말씀이 없어서 대장은 건강한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https://devscb.com/post/148

 

Gangbuk Samsung Hospital Comprehensive Examination Center Health Checkup Review 1 - Colonoscopy Preparation

The company I work for asked me to get a health checkup, so I went to the Kangbuk Samsung Hospital Comprehensive Checkup Center near City Hall Station. Before getting a health checkup, I made an appoi

devscb.com

 

 

 

 

 

728x90
반응형

댓글